인생을 바꾸는 빨간 알약
ㅡ
만약, 인생을 바꾸는 빨간 알약이 있다면?
누구라도 빨간 알약을 먹을 것이다. 위험은 없는 반면 확률은 낮더라도 운이 좋아서 정말 알약 하나로 인생이 바뀐다면 장기적으로 엄청난 혜택을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세상에 그런 알약이 어디 있냐고? 여기 실제로 존재한다.
빨간 알약 vs 파란 알약
만약 파란색 약을 먹는다면, 너는 잠에서 깨어나 네가 살던 평온한 곳에서 이전처럼 믿고 싶은 것만 믿으며 살면 돼.
하지만 빨간색 약을 먹는다면, 잠에서 깨고 난 후에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가 토끼굴에 빠졌을 때와 같은 세상에 남게 될 거야.
보통 빨간 알약이라고 하면 대부분 영화 매트릭스의 한 장면을 떠올릴 것이다. 영화에서 지도자인 모피어스는 네오에게 빨간 알약을 먹으면 진실을 깨닫게 될 것이고, 파란 알약을 먹으면 지금처럼 살아갈 수 있다고 말한다.
이에 영감을 받은 마케팅 매니저 로버트 리치먼(Robert Richman)은 축제에 참가한 사람들과 친해지기 위해 빨간 사탕을 약병에 담아 나눠주며, 인생이 바뀌는 알약이라고 소개했다. 축제가 끝난 뒤 일부 사람들이 약 효과 나타난다며 로버트에게 연락해왔고 나중에는 빨간 알약을 더 원하기 시작했다!
로버트는 아무런 약 효과가 없는 빨간 알약 Xpill을 정식으로 출시해 팔기 시작했다. Xpill 사용법은 자신이 원하는 효과를 정해 알약에 의미를 부여하고 복용하면 그대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 약의 유일한 효과는 자신의 믿음이다!
플라시보 효과
아무런 효과가 없는 가짜 약이지만, 환자가 믿고 복용함으로써 치료 효과가 나타나는 현상을 플라시보 효과(Placebo Effect)라고 한다. 아직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그만큼 무의식의 힘이 중요하다는 얘기다.
플라시보 효과는 단순히 치료 효과만 있는 것이 아니라 위 X-pill의 사례처럼 자신의 인생을 바꾸는데도 활용할 수 있다. 어떤 결심을 하고 쉽고 성공할 수 있는 작은 행동을 실천하는 것만으로도 우리의 무의식과 몸에 신호를 주고 결과적으로 인생이 바뀌는 것이다.
작게 시작하는 게 중요하다!
내가 월 3만 원부터 시작하는 투자를 제안하는 이유도 같은 맥락이다.
대부분의 사람은 투자를 할 때 큰돈을 투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투자금이 크면 더 폼 나고 돈을 벌 때 더 많이 벌 수 있다. 그러나 돈을 잃을 때는 왕창 깨진다. 그러니까 투자금의 규모가 크면 클수록, 특히 전 재산을 투자하거나 대출까지 끌어와서 투자하면 감정적 동요 때문에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리기 어렵다. 게다가 단 한 번의 실패로 투자금뿐만 아니라 인생이 휘청거린다.
투자를 정말 잘하고 싶으면 투자할 결심을 하고 작은 돈이라도 주식을 사보는 게 중요하다. 그렇게 작게 시작하는 것만으로도 훗날에는 삶이 달라질 수 있다. 마치 인생을 바꿔주는 빨간 알약을 먹은 것처럼!
정리하자면, 소액으로 투자를 시작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장점은 3가지다.
첫째, 소액으로 투자 경험을 할 수 있다.
둘째, 소액이라 감정적 동요가 없다.
셋째, 소액이라 잃어도 큰 타격이 없다.
작게 시작하면 실패해도 얼마든지 다시 도전할 수 있다. 그리고 도전을 많이 할수록 성공할 확률은 높아진다. 빨간 알약이 인생을 바꿔줄 확률이 30%라면 그 약을 가능한 많이 먹어야 확실히 인생을 바꿀 수 있다.
이제 당신에게도 기회가 왔다. 30% 확률로 인생이 바뀔 수 있는 빨간 알약이 있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