ㅡ
최근 영상 편집을 배우는 사람들이 급격하게 늘고 있다. 나는 영상 제작 사업을 운영하면서 컴퓨터 강의도 하고 있다 보니, 컴퓨터를 다루는 게 익숙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어려운 편인 것 같다. 특히 학생들이 컴퓨터를 어떻게 맞춰야 할지 몰라 나에게 묻는데 조립 컴퓨터 견적을 맞추려면 최소한의 공부는 해야 한다.
이 글은 가능한 성능 좋은 컴퓨터를 가능한 싸게 사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럼 도움이 되길 바란다.
컴퓨터를 살 때는 조립 컴퓨터를 산다.
어떤 목적이든 컴퓨터는 조립 컴퓨터를 산다. 그 이유는 성능 대비 싸기 때문이다. 삼성이나 LG, 애플 같은 브랜드 컴퓨터는 예쁘고 트렌디하지만 성능 대비 비싸다. 노트북이라면 중저가 브랜드를 구매해도 상관없지만 집에서 사용할 컴퓨터는 기본적으로 조립 컴퓨터를 산다.
컴퓨터 부품을 다 주문해 집에서 조립하는 것이 가장 저렴하다. 그러나 보통은 컴퓨터 조립을 해본 경험이 없기 때문에 어렵게 느껴질 것이다. 나도 그렇다. 그래서 컴퓨터 가게를 통해 부품을 도매가에 주문하고 조립하는 것이 제일 합리적이다. 그러면 컴퓨터 조립 비용만 추가로 지불하면 된다.
제일 바가지 쓰는 것이 브랜드 컴퓨터를 사는 것이다.
이제 컴퓨터를 싸게 사는 방법은 나왔다.
- 첫째, 내가 사야 할 컴퓨터 부품을 인터넷 최저가로 알아내 견적을 프린트한다.
- 둘째, 이 견적 그대로 컴퓨터 가게에 가져가 더 싸게 해줄 수 있는지 조립비는 얼마인지 물어본다. 이미 견적이 있으므로 그보다 비싼 가격을 부를 순 없다.
여기서 핵심은 어떤 부품을 사느냐를 결정하는 것이다. 이 부분에 대한 것은 이 글을 끝까지 읽으면 알 수 있다.
컴퓨터 부품 고르는 방법
컴퓨터 구매 목적
컴퓨터 부품을 정확하게 고르려면, 내가 컴퓨터를 구매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아야 한다. 컴퓨터의 사용 용도는 대체로 3가지다. 사무·인터넷용, 게임용, 작업용이다. 작업용의 경우 더 세분화돼서 나눠지게 된다.
- 오피스 같은 사무용 프로그램과 인터넷만 사용한다.
- 게임을 주로 한다.
- 포토샵 및 일러스트 등 디자인 작업을 한다.
- 프리미어 및 애프터 이펙트 등 영상 편집 작업을 한다.
- 3D 모델링 작업을 한다.
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 권장 사양을 네이버 검색으로 알아낸다. 그러면 컴퓨터 부품을 맞출 때 권장 사양 이상으로 맞추면 컴퓨터 사용에 문제가 없다.
컴퓨터 사용하면서 불편했던 부분
평소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불편했던 부분을 떠올려 본다. 컴퓨터 메모리가 부족해 느렸는지, 아니면 더 이상 저장할 용량이 없었는지, 게임을 실행하려는 데 그래픽 카드가 구려서 꺼진다든지, 이런 불편이 없도록 관련 성능을 보강하는 방향으로 컴퓨터 부품을 고른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현재 내 컴퓨터 사양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