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족 · 경제적 자유 6단계 로드맵! 일만하다 죽을 순 없다!

파이어족 · 경제적 자유는 지금도 진행 중인 내 인생 목표다. 이 블로그 또한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위해 운영하는 것이다. 이 글을 통해 내가 직접 실천하고 경험하면서 깨달은 경제적 자유를 위한 6단계 로드맵을 제시하겠다. 당신도 이 글을 읽고 돈으로부터 자유로운 삶을 꿈꾸고 파이어족 이 될 수 있길 바란다.

파이어족이란? 목적은 자유다!

파이어족은 경제적 자립(Financial Independence)과 조기 은퇴(Retire Early)를 합친 신조어로, 가능한 일찍 경제적 독립을 이루어 일하지 않고 은퇴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돈을 많이 벌어 부자가 되는 것보다는 일하지 않고 적당한 생활 수준을 유지하면서 자유롭게 살려는 것이 목표다. 한국말로 경제적 자유와 똑같은 의미다.

파이어족
돈으로부터 자유로운 삶

요즘은 파이어족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이 많다. 대표적으로 일하지 않고 편하게 살려고 하는 마인드 아니냐는 주장이 있다. 간단하게 반박하자면 그냥 일하고 사는 것보다 현실에서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는 일이 훨씬 더 어렵고 그 과정은 결코 편하지 않다. 사업을 하거나 부수입을 만들면서 투자도 병행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수많은 실패를 경험하게 된다.

그 외에 파이어족과 관련된 비판과 반박은 아래 글에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경제적 자유 6단계 로드맵

지금이야 파이어족 이란 단어와 개념이 있지만, 내가 이를 목표로 삼은 20년 전에는 이런 단어도 경제적 자유를 알려주는 책이나 단어 같은 게 없었다. 지금까지 살면서 깨달은 경제적 자유 6단계 로드맵을 아래에 정리할 테니 현재 자신의 상황에 맞추어 미래를 잘 계획해 보길 바란다.

1단계: 일 하지 않을 결심

대부분의 사람은 말로는 일하기 싫다고 말하지만 진지하게 불로소득을 만드는 사람은 극소수이거나 단순히 돈 만 많이 벌면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일하지 않을 결심을 한다는 것은 그만큼 삶의 어느 부분을 희생해야 한다는 얘기다. 예를 들어 친한 친구는 주말에 여행을 가서 인스타에 자랑을 할지라도 굴하지 않고 주말에 경제 책을 읽는 강한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나는 이에 대해 타고난 재능이 있어, 사실 타인이 뭘 하든 크게 관심이 없다. 해외여행을 가든 뭘 사든 내가 알게 뭔가. 그럼에도 나보다 경제적으로 잘나가는 사람을 보면 가끔 흔들릴 때도 있다. 그래도 내가 원하는 목표와 삶을 믿어야 한다.

나는 나의 삶이 있고, 그 사람은 그 사람의 삶이 있다. 남과 비교하며 살지 않는 성향의 사람만 파이어족 이 될 수 있다. 일단 이 페이지를 즐겨 찾기에 추가하는 것부터 시작해라!

2단계: 현실 파악과 목표 설정

파이어족이 되기로 결심했다면, 현실을 파악하고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현실 파악은 지금 내가 가지고 있는 돈이 얼마인지, 한 달에 얼마를 버는지, 한 달에 얼마를 쓰는지를 파악하는 단계다. 이를 기반으로 내가 파이어족이 되려면 한 달에 얼마의 소득이 필요한지 생각하고 목표로 정한다.

나는 올해 4월에 약 500만 원 정도를 벌었다. 이 정도 소득이면 마음에 안정감이 들었다. 내가 원하는 생활 수준은 월 500만 원이다. 어떻게 하면 일을 하지 않고 500만 원을 벌 수 있을까?

3단계: 안정적인 근로소득 만들기

아이러니하지만 안정적인 근로소득이 파이어족의 기반이다. 안정적인 근로소득이 없다면 일단 안정적인 근로소득부터 만드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 현재 안정적인 근로소득이 없다면 저축이나 투자, 경제 공부보다는 자기 능력에 시간과 돈을 투자해서 안정적인 근로소득부터 만든다.

취업만을 위한 기술보다는 부수입을 만들 수 있는 기술을 배우는 것을 추천한다. 또 일은 가능하다면 지속해서 근로소득이 오르는 일이나 시간을 자유롭게 조절하거나 원할 때 줄일 수 있는 일을 구한다. 참고로 나의 직업은 강사인데 소득은 일정하지 않지만 파트타임으로 하루 2~4시간 짧게 일할 수 있는 게 장점이다.

4단계: 절약과 저축, 그리고 독서

파이어족 이 되려면 지출을 줄이고 그만큼을 저축을 늘려가야 한다. 그래서 안정적인 근로소득이 파이어족의 기반이 된다는 것이다. 특히 나는 소득이 일정하지 않아 이 부분은 나도 어렵다.

당연하지만 저축한 돈은 비상금을 제외하고, 사업을 위한 비용이나 투자를 위한 자본금으로 사용하게 된다. 따라서 저축을 하는 동안에 반드시 돈을 어떻게 써야 할지 계획을 짜야 하고 이를 위해 책을 읽어야 한다. 처음에는 어렵지만, 읽다 보면 독서도 실력이다. 책을 읽는 속도가 계속해서 늘어난다. 1년 동안 딱 책 100권을 읽어보라.

파이어족
파이어족 투자자

5단계: 부수입과 투자로 가속하기

고소득자라면 상관없겠지만 대부분은 소득을 저축하는 것만으로는 파이어족이 될 순 없는 상황이다. 게다가 일하지 않고 돈 버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사업을 하거나 투자를 해야 한다. 사업과 투자의 차이는 사업은 나의 노력이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반면 투자는 그렇지 않다는 점이다. 대신 사업은 어렵고 투자는 좀 더 쉽다. 돈을 잃는 것도 쉬울 뿐..

개인적으로는 사업을 하다가 실패해서 지금도 빚을 갚고 있는 처지이기 때문에 오프라인 사업보다는 소액으로 할 수 있는 인터넷 기반 사업을 추천한다. 망해도 손해가 없다. 소득이 높을수록 사업 보다는 투자를 추천한다.

6단계: 일하지 않아도 되는 삶, 파이어족

나의 노동력을 최소한의 시간만 투자해 목표 금액을 달성할 수 있게 되었다면 파이어족이 된 것을 축하한다! 이제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지 고민하면 된다. 하기 싫은 일로부터 해방되었지만 사람은 일을 안하고 살 수는 없다. 결국엔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찾아야 한다.

예전엔 몰랐지만, 도대체 내가 왜 일하지 않는 삶을 목표로 삼았을까? 생각해 보니 나는 타인과 함께하는 사회생활이 나에게 스트레스를 유발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혼자 하는 일에 대해서는 거부감이 없다는 것을 것을 느꼈다. 이제는 내가 재미를 느끼는 일을 찾아봐야 할 것 같다.

이 글을 읽는 독자분들도 같이 고민해 보면 파이어족이 되는데 동기부여가 되지 않을까 싶다. 돈에 구애받지 않고 하고 싶은 일을 마음껏 할 수 있다면 무엇을 할 것인가?

나만의 파이어족이 되는 방법

이 글을 쓰는 현재 나는 사업에 몇 차례 도전했지만 실패했다. 그런 실패가 있었기 때문에 지금처럼 강사로 일하면서 프리랜서로 소소한 부수입도 벌게 되었다. 더불어 예전부터 꾸준히 투자 공부를 하고 있었고 최근에는 성과가 있었다. 특히 2024년에는 자동매매 서비스를 많이 알게 되어 테스트 중인데 다행히 투자에서 성과가 나오고 있다. 

경제적 자유
미국 주식 자동매매 성과

미국 주식 자동 매매는 7월부터 시작했다. 최근에 나스닥에 큰 폭락이 있었지만, 그래도 7월에 벌어들인 5% 수익률을 유지하고 있다. 보수적으로 생각해 투자로 버는 소득이 월 2%라면 100만 원은 10년 뒤에 1,000만원, 즉 10배 정도가 된다. 수익률을 높이는 것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지금 저축을 많이 빡세게 해야 할 때다. 

투자금을 모으기 위해서라도 이 블로그가 잘돼야 한다.

경제적 자유, 그 이후의 삶

경제적 자유를 이룬 다음에는 뭘 할까?

사실 그동안은 결혼해서 행복한 가정을 꾸리는 것이 목표였다. 그런데 한국 결혼 시장은 지나치게 비즈니스화 되어 있는데 현재 내 조건은 좋지 않다. 그렇다고 나의 가능성을 믿고 나를 좋아하는 여자를 찾는 것도 말이 안 되는 것 같다. 설상가상으로 나이도 많아 사실상 포기해야 할 것 같다.

결혼을 원한다면 5년 정도 뒤에 투자로 확실하게 번 돈이 쌓이게 되면 그때 외국 여자랑 결혼하는 것이 나의 운명인 것 같다. 아니면 정말 어렸을 때 꿈인데 지금 말하긴 웃기지만 예술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렸을 때 나보다 그림을 잘 그리는 사람을 보고 충격을 받아서 꿈을 접었지만, 사실 그게 뭔 상관인가? 어차피 인공지능이란 강력한 툴이 있기 때문에 이제 예술은 실력과는 상관없다.

예술을 다음 목표는 인공지능 아티스트가 될 것이다. 죽기 전에 파이어족이 된다면 말이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