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파는 법! 매도 후 출금 방법

세 번째 투자 미션: 주식 매도하기!

주식 파는 법
주식 파는 법

주식 매도하기!

이제 세 번째 투자 미션을 수행할 차례다. 세 번째 투자 미션은 지난번 미션에서 매수했던 주식을 매도하는 것이다. 물론 바로 매도하면 아무런 의미가 없고, 주식 가격이 어떻게 변하는지 보고 느끼면서 아무것도 하지 말고 일주일 정도 기다린 다음에 매도해라.

일주일 정도면 큰 가격 변화가 없기 때문에 수익이든 손해든 크지 않을 것이다. 수익이 나든 손해가 나든 경험을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주식 매도 후 출금 안 된다고?

주식 매도 후 출금
주식 매도 후 출금

주식 파는 법은 쉽지만, 그 전에 기본 상식부터 설명하고 넘어 가겠다.

보통 주식 매도 후 출금이 안 된다고 묻는 사람이 많은데, 주식은 3거래일 결제 제도를 채택하고 있다. 그러니까 주식을 팔면, 판 당일을 포함해 3일이 지나야 판 돈이 계좌에 입금되어 출금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월요일 주식을 팔았으면 수요일날 판 금액이 입금되고 이체할 수 있다. 그렇다면 금요일에 주식을 팔았으면? 일요일날 이체할 수 있을까? 아니다. 주말은 주식 시장이 쉬는 날이라 거래일이 아니다.

금요일 주식을 매도하면 다음주 화요일에 출금할 수 있는 것이다.

주식 파는 법! 매도 방법

주식 파는 법 / 매도 방법
주식 파는 법 / 매도 방법

지난번 매수 미션에도 키움증권을 사용했으니 이번에도 키움증권을 사용해 매도하겠다.

  1. 키움증권에 접속한 다음 하단탭바에서 [ 주문 ]을 터치한다.
  2. [ 매도 ] 주문탭을 터치한다.
  3. 매도 가격을 터치로 선택한다.
  4. 수량을 입력한다. 저번 미션에서 1주만 매수했으므로 1주를 입력한다.
  5. [ 입력완료 ] 버튼을 터치한다.
주식 파는 법 / 매도 방법
주식 파는 법 / 매도 방법
  1. 계좌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2. [ 현금매도 ] 버튼을 터치한다.
  3. 주문 내용을 확인하고 [ 확인 ] 버튼을 터치하면 매도 주문이 들어간다.

이처럼 주식을 사고 파는 것 자체는 쉽다. 주식으로 돈을 버는 게 어려울 뿐.

주식으로 돈 버는 방법: 시세차익 뜻 계산 방법!

주식 매매 후 시세차익 계산
주식 매매 후 시세차익 뜻 계산

주식으로 돈을 버는 방법은 크게 3가지다. 첫째는 시세차익이고, 둘째는 배당금, 셋째는 회사를 주식회사로 상장해서 파는 것이다. 세 번째 방법은 대부분의 사람들과는 상관 없는 얘기이고 배당금은 지금 설명하면 머리 아프니 나중에 설명하겠다.

시세차익 뜻은 산 가격과 판 가격의 차이로 발생한 이익을 말한다. 우선은 하림 주식을 사고팔았으니 시세차익 계산을 한 번 해보자. 가장 단순하게 매도한 가격에 매수한 가격을 빼면 시세차익을 알 수 있다.

  • 2,895원(매도가) – 2,910원(매수가) = -15원(시세차익)

여기서 매매한 주식 수를 곱하면 된다.

  • -15원(시세차익) x 1주(매매수) = -15원

마지막으로 매매할 때 발생한 수수료(보통 0.003~0.005% 사이)와 주식을 팔 때 세금(보통 0.20%)이 나오므로 거래 비용은 대략 0.21% 정도 생각하면 된다. 이 거래 비용까지 빼야 진짜 순이익을 알 수 있다.

  • -15원(시세차익) – 수수료 – 세금 = 순이익

주식 기본 상식은 끝났고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주식을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투자 미션을 기다려주세요!

유튜브로 보기

댓글

댓글 남기기